본문 바로가기
소방안전관리자2급

소방안전관리자2급시험 합격을 위한 3. 시험 공부방법 기출문제 합격노하우와 팁

by 오티나 2021. 6. 12.
반응형

 

※요약집 파일은 ④포터블 요약집 공유 및 다운로드 방법 정리 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강습교육을 수료했다면 빠르게 시험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아직 교육내용이 머리에 남아있을 때 시험을 보는 것이 좋기 때문이죠 :)

지식은 휘발성이 강합니다. 특히 생소한 분야일수록 쉽게 사라져버리곤 합니다.

저 또한 막상 시험 전날이 되니 머릿속에서 기억나는거라곤 발화의 3요소밖에 없더군요.

선착순 시험신청이기 때문에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빠르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소방안전관리자2급 포스팅 시리즈 링크

1. 시험과목 및 강습교육 신청방법과 비용

2. 강습교육 준비물과 수료방법 및 노하우

3. 시험 공부방법 기출문제 합격노하우와 팁

4. 포터블 요약집 공유 및 다운로드 방법 정리

 

 

※소방안전관리자2급 시험난이도

기합격자들(보통 2020년 이전 합격자들)은 강습교육만 받고 바로 시험치면 대충 70프로는 합격하는

시험이라고 이야기할 겁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다고 말이죠. 

 

하지만 2020년 이전의 소방안전관리자2급 시험과 현재의 시험 난이도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합격률은 50프로가 채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제가 시험본 날은 40명중 단 8명만 합격했습니다.

기존의 교육만 들으면 붙을 수 있었던 쉬운 난이도의 시험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최소 일주일은 공부하고 붙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강습교육 4일 교육을 수료로부터 2주일후 날짜로 시험신청을 했습니다.

바로 보고 싶었지만 시험날짜가 빠르게 마감되다 보니 가장 빠른 날짜가 2주뒤더군요.

 

 

※소방안전관리자2급 공부방법

시험은 1과목 2과목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1시간에 두과목을 모두 치르게 됩니다.

또한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70점 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1과목의 경우는 직관적인 이론 문제가 많습니다.

즉 일부러 뒤틀거나 꼬아서 내는 일명 함정문제가 별로 없습니다.

2과목의 경우는 특정한 상황을 예시로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맞는 답을 선택하는 형식의 문제가 많습니다.

그리고 소방안전관리자2급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진 주된 요인이 2과목에 있습니다.

함정문제가 많습니다. 교육에서 주어진 상황과 살짝 다르거나 뒤튼 문제들이 나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합리적일까요?

1과목은 공부하는 시간만큼 결과가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1과목을 확실하게 잡는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방안전관리자2급 시험은 상대평가가 아니라 절대평가입니다.

평균 70만 맞으면 되기 때문에 1과목 100점, 2과목 40점을 받아도 합격하는 시스템입니다.

공부에 투입하는 시간대비 효율이 좋은 1과목에 시간을 더 할애하시기 바랍니다.

 

저에게 주어진 공부시간은 강습수료후 시험까지 2주였습니다.

하지만 전 2주간 소방안전관리자2급 관련 공부는 하나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험날짜 바로 전날 딱 하루 공부하고 붙었습니다. 그 비결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2급 기출문제?

어떤 분들은 소방안전관리자2급 시험 기출문제라는 키워드로 열심히 검색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사실 저도 막연한 불안감에 기출문제를 풀면 도움이 될까 싶어 기출문제를 검색했던 시절이 있습니다.

그당시 몇군데에서 기출문제라고 올라온 파일을 받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어디서 받든 기출문제라고 올라온 파일은 두개정도의 파일이 이름만 바꿔 돌고 있습니다.

실제 기출인지 예상문제인지도 모르겠고 현재의 트렌드에 비하면 너무나 단순하고 이론인 부분을

다룬 문제들이라 받고 실망한 기억이 떠오릅니다.

 

소방안전원에서는 소방안전관리자시험 문제의 유출을 금지하고 있으며, 배포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시간과 검색으로 얻은 결과물은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여러분께서도 기출문제라는 단어에 현혹되어 시간을 허비하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리는 합격비결을

읽어보시고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2급 합격비결

실제 제가 이야기한 하루는 시험 전날 하루가 맞지만, 공부시간이 중요합니다.

최소 12시간부터 많게는 15시간까지의 시간을 할애한다면 하루 공부하고 붙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만한 시간을 낼 수 없다면 그래도 며칠은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앞서 이야기한데로 전 1과목 위주로 공부했고 2과목은 기본만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그렇다면 소중한 하루를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면 좋을까요?

 

전 하루종일 요약집을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교재는 설명이 자세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시험에 나오는 부분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밥을 먹으면서도 화장실을 가면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도 요약집을 읽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제가 만든 핸드폰용 요약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핸드폰 손에쥐고 틈나는 대로 읽으면서 하루를 보냈더니 다음날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가 만든 소방안전관리자2급 시험 핸드폰 요약집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질문 및 의견 공감 댓글 언제나 환영합니다.

♥ 열심히 소통하고자 하니 편하게 다가와 주세요.

반응형

댓글